국립한글박물관은 한글 창제를 전후한 시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한글 관련 자료를 수집 · 연구 · 전시함으로써 한글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한글문화의 확산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증된 자료는 과학적 보존처리를 거쳐 안전한 수장시설에서 영구적으로 보존 · 전승되며, 박물관 상설전시와 특별전시, 기획전시를 통해 많은 사람들과 한글 가치를 공유하는 데 활용됩니다. 자료기증은 개인이 관리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자료의 도난, 망실, 훼손으로부터 자료를 보호할 수 있고, 공개 전시를 통해 자료의 가치를 더욱 빛나게 하는 등 그 자체로 매우 소중한 일입니다. 국립한글박물관은 개인 및 단체가 소장하고 있는 관련 자료의 기증을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연중 어느 때나 우리 박물관에 기증 또는 기탁 의사를 알려주시면 소정의 절차에 따라 협의를 진행합니다.
기증·기탁 대상 자료의 선정은 국립한글박물관의 자료수증심의위원회에서 이루어지며, 위원회는 연 2회 개최됩니다(관내 사정에 따라 일정은 조정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탁은 자료의 소유권은 양도하지 않고 자료의 안전한 보존을 전제로 전시, 교육, 학술 연구의 사용권을 국립한글박물관에 위임하는 것을 말하며, 기증은 소유권까지 박물관에 양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증 증서 증정, 기증 정보 누리집 게시, 기증자 안내기에 게시, 전시 및 문화행사 초대, 발간도서 제공 등
담당부서:전시운영과 (전화번호: 02-2124-6358)
하단메뉴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