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품 이야기
방정환이 만든 전국탐험 말판놀이
<조선 13도 고적탐승말판>
- 1929년, 『어린이』 7권 1호 부록 中
잡지를 구입하면 연예인 브로마이드나 화장품 샘플 등의 부록이나 사은품 등을 주는 경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때론 배보다 배꼽이 커져 부록이 갖고 싶어 잡지를 사는 경우도 생깁니다. 1929년 발행된 『어린이』 7권에는 <조선 13도 고적탐승말판>이 부록으로 실렸습니다. 코로나19로 집밖에 나서기 무서운 시기, 옛날 어린이들이 갖고 놀던 놀이 유물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어릴 적 친구와 보드게임 ‘블루마블(Blue Marble)’을 즐긴 추억은 누구에게나 있을 텐데요. 우리가 가보지 못한 세계 곳곳을 탐험하는 마음은 어린이들의 모험심과 상상력을 자극했습니다. 이와 비슷한 말판놀이가 바로 <조선 13도 고적탐승말판>인데요. 조선 13도의 고적을 찾아다니며 놀다 보면 저절로 조선의 지명과 역사를 알 수 있게 돕는 놀이입니다.
어린이가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평생을 헌신한 방정환은 1923년 아동 잡지 『어린이』를 펴냈는데요, 방정환은 아이들이 민족적 자부심을 키워낼 수 있도록 잡지 부록으로 <조선 13도 고적탐승말판>, <조선일주말판>, <조선자랑말판> 등을 싣곤 했습니다. 놀이를 통해 친구들과 어울리고 자연스레 학습에 관심을 갖도록 도운 것이죠.
- <조선 13도 고적탐승말판>에 소개된 고적
<조선 13도 고적탐승말판>은 ‘남대문’ 칸에서 출발하여 ‘백두산’ 칸에 먼저 도착하면 이기는 놀이로 조선 13도에 퍼져 있는 고적을 탐구해 볼 수 있습니다. 고적이란 옛 문화를 보여주는 터를 의미하는데요, 설명서와 유사한 ‘말판 노는 법’에는 콩, 팥 등을 활용해 말을 지정하고 작은 윷을 만들어 놀이에 사용하라고 적혀 있습니다.
<조선 13도 고적탐승말판> 말판 노는 법 1
① 제일 먼저 ‘말판 그림’ 뒤에 찢어지지 말라고 백지를 한 겹 구기지 않게 잘 바르십시오. 그 다음에는 쪼꼬만 윷을 만드십시오.
(큰 윷은 안 됩니다.)
② 그 다음에는 노는 사람이 각각 자기 말(馬)을 만들되 성냥 개피나 콩이나 팥이나 아무 것이나 다른 사람과 바뀌지 않을 것을 골라 정해서 ‘출발’
(남대문)에 놓고 차례대로 윷을 놀아서 하나만 재처지면 한 칸 나가고 둘 재처지면 두 칸, 넷이 다 재처지면 네 칸을 나가되 ‘화살’ 그린 곳으로 나갑니다.
③ 모두 엎어지면(모가 나오면) 나가지 못하고 그냥 그 자리에 있어야 합니다.
④ 이렇게 나가다가 만일 자기 말이 ‘또’ 자 쓰인 곳에 가게 되면 금방 뒤집혀서 또 한 번 윷을 놀아서 나온 수대로 또 나가게 되고 만일 ‘휴(休)’자
쓰인 곳에 가게 되면 그 다음 차례 한 차례는 윷을 놀지 못하고 그냥 앉았있습니다.
출처 : 한국 방정환 재단 누리집
재미있는 점은 말판의 목적지인 백두산에 도착하면 바로 게임이 종료되는 것이 아니라 ‘첫’에서부터 ‘끝’까지 산 둘레를 한 바퀴 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목적지에 도착하는 과정의 난이도를 높이고자 윷의 숫자와 ‘끝’ 칸에 도착하는 거리가 일치해야 한다는 규칙을 정해두었습니다. 가령 ‘끝’ 한 칸 앞에 말이 있을 경우 윷을 던졌을 때도 하나가 나와야만 놀이에 승리할 수 있는 것이죠. 이외의 숫자가 나온다면 다시 ‘첫’으로 돌아가야만 합니다.
이외에도 정해진 규칙대로 놀다가 싫증이 난 어린이를 위해 ‘별법(別法)’을 따로 명기해 두었는데요, 별법으로는 ▲자기 말이 간 고적이 있는 지방 이름을 ‘어느 도(道) 어느 군(郡)’이라 불러야 하는 법 ▲한 사람이 말을 두 필씩 사용하는 것 ▲말 두 필이 겹쳐 있을 때 다른 사람의 말이 오면 나중에 온 말이 쫓겨 내려가는 것 ▲한 사람이 말을 세 필씩 사용하는 것 ▲이외 더 재미있는 법을 새로 정해 가지고 놀 것 등이 적혀 있습니다.
방정환은 어린이들이 그저 고요히 공부하고 즐거이 놀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올바로 자라날 수 있도록 <조선 13도 고적탐승말판> 등의 놀이를 직접 만들기도 했고요. 오늘은 아이들과 함께 말판놀이를 즐겨 보는 건 어떨까요?
참고자료
- 국립한글박물관, 『개관 5주년 기념 기획특별전 <한글의 큰 스승>』 도록, 2019
- 한국 방정환 재단 누리집, <조선 십삼도 고적탐승 말판>,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