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한글박물관 2025 상반기 교육 프로그램 운영 안내
올해 새학기부터 전국 학교 현장에서 AI 디지털교과서가 도입되고
전 세계 외국인들의 한글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립한글박물관은 이러한 대내외적 교육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면서
올해도 완성도 높고 다양한 주제의 한글문화 체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휴관 기간에도 쉼 없이 준비되고 있는 한글박물관의 2025년
상반기 교육 프로그램 운영 계획을 소개합니다.
온라인으로 만나는 원격 교육 콘텐츠
국립한글박물관은 소외되는 지역 없이 한글문화 체험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전국 초·중·고 학급에 온라인 원격 교육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번 원격 교육은 2022년 개정 교육과정과 연계한 맞춤형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어느 지역에서나 실시간 원격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진행됩니다. 학습 교재(콘텐츠) 또한 온라인으로 제공되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활용될 예정입니다.
국내외 외국인을 위한
보다 다양해진 주제의 한글문화 체험 교육 프로그램
오늘날 한글문화는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국립한글박물관은 나라 밖 외국인을 위한 비대면 한글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계획 중입니다. 기존 교재인 <손으로 꽃피우는 한글>의 내용과 구성을 전면 개편하여 전 세계 학습자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며, 교구상자, 교육 영상, 활동지 등을 포함한 한글문화 체험 콘텐츠도 함께 지원할 것이라고 합니다.
국내외 교육 현장으로 직접 찾아가는 교육 운영
현재 휴관 상황이지만 국립한글박물관 교육팀은 국내외 교육 현장으로 직접 찾아가는 한글문화 체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국내외 다양한 수요층의 관람객들을 만날 예정입니다. 2024년에 개발된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만큼 최신 내용의 교육이 이루어질 전망이며, 그 대상은 수도권 내 유아, 초등학생, 외국인을 포함한 주요 교육 수요층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김포에 개막할 <근대 한글 연구소> 순회전과 연계하여 유아 단체 대상 교육을 준비하고 있으며, 외국인 대상 프로그램으로는 대학 부설 언어교육원을 중심으로 한 찾아가는 교육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하나의 문이 닫히면 다른 문이 또 하나 열린다고 합니다. 이때 우리가 할 일은 닫힌 문을 바라보며 아쉬워하는 것이 아닌, 새로 열린 문을 찾는 것이겠죠. 휴관으로 박물관의 내부 관람은 제한되지만, 이를 계기로 외부에서 진행되는 여러 가지 교육 프로그램들에 관심을 기울여 보는 것은 어떨까요? 국립한글박물관이 제공하는 수준 높은 교육을 통해 효과적인 한글 학습을 체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