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한글박물관 한박웃음

104호 2022.04.

전체메뉴 닫기
화요한글문화강좌 포스터. 흰 배경에 훈민정음해례본 내용이 희미하게 적혀있다. 포스터 중앙에는 제목인 ‘2022년 화요한글문화 강좌’가 적혀있으며 왼쪽에는 날짜 및 송출 채널 정보가 적혀있다. 화요한글문화강좌 포스터. 흰 배경에 훈민정음해례본 내용이 희미하게 적혀있다. 포스터 중앙에는 제목인 ‘2022년 화요한글문화 강좌’가 적혀있으며 왼쪽에는 날짜 및 송출 채널 정보가 적혀있다.

기획기사② 국립한글박물관 대표
인문학 강좌 프로그램
‘화요 한글문화 강좌’를 소개합니다!

‘화요 한글문화 강좌’는 국립한글박물관의 대표 인문학 강좌 프로그램이다.
마케팅, 동요, 패션, 음식, 그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한글을 소개하는 것은 물론
한글문화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화요 한글문화 강좌는’ 매월 세 번째 화요일 오후 3시
국립한글박물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누구나 만나볼 수 있다.
10명의 강연자가 선보이는 그들만의 ‘한글 이야기’를 소개한다.


국립한글박물관 대표 인문학 강좌

화요한글문화강좌 포스터. 흰 배경에 훈민정음해례본 내용이 희미하게 적혀있다. 포스터 중앙에는 제목인 ‘2022년 화요한글문화 강좌’와 ‘2022.03.29.-12.20. 매월 세 번째 화요일 오후 3시’. ‘※첫 번째 강연은 마지막 주입니다.’, ‘국립한글박물관 유튜브 송출’ 등이 적혀있다. 지난 2020년부터 선보여 온 ‘화요 한글문화 강좌’는 그동안 한글과 한글문화에 관한 학술적이고 전문적인 주제를 다뤘다. 올해부터는 박물관 이용객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마케팅, 동요, 패션, 음식, 그림 등 여러 분야의 강연자들을 초청해 강좌를 열고 있다. 사전 신청 없이도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활용해 누구나 보고 들을 수 있는 강좌로, 매월 세 번째 화요일 오후 3시에 맞춰 국립한글박물관 공식 유튜브에 접속하면 된다.

지난 3월 29일에는 ‘내방가사로 한글을 지킨 여성들’을 주제로 음식디미방연구회 권숙희 강사가 강연을 하였다. 권 강사는 국립한글박물관의 기획전시인 『이내말삼 드러보소, 내방가사』와 연계해, 시집간 여성이 친정 부모를 그리는 내용의 『사친가』 등 내방가사 속 재미있는 방언과 옛말 표현을 소개해 한글에 대한 흥미를 이끌어 냈다. 참고로 『이내말삼 드러보소, 내방가사』 기획전시는 오는 4월 10일까지 이어지며, 강의는 유튜브 채널에서 다시 볼 수 있다.

국립한글박물관 공식 유튜브 바로가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한글과 한글문화

이외에도 앞으로 선보일 강연에서는 ‘대박’, ‘치맥’, ‘먹방’ 등 옥스퍼드 사전에 실린 한글 단어를 소개하며(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신지영 교수), BTS가 선택한 한복 정장에 대해서도 알아보는(김리을 디자이너) 등 한층 높아진 한글과 한국의 위상을 실감할 수 있다. 또한 한글의 창제 원리와 음양오행설을 다룬 강연과 함께 최초의 한글 지리서인 사민필지를 주제로 한 흥미 있는 강연도 마련돼 있다.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는 한글, 국립한글박물관의 ‘화요 한글문화 강좌’를 통해 그 여정을 따라가 보면 어떨까?

옥스퍼드 온라인 사전 페이지로, 남색 상단에는 옥스퍼드 사전 이름이 적혀있다. 내용으로는 ‘daebak’의 사전적 정의가 영어로 적혀있다.
한류(hallyu) 케이팝(K-pop)
불고기(bulgogi)

김밥(kimbap)
갈비(galbi) 잡채(japchae)
먹방(mukbang) 피시방(PC bang)
한복(hanbok) 학원(hagwon)
애교(aegyo) 콩글리시(Konglish)
오빠(oppa) 언니(unni)
K- 케이드라마(K-drama)
반찬(banchan) 동치미(dongchimi)
삼겹살(samgyeopsal) 치맥(chimaek)
트로트(trot) 만화(manhwa)
화이팅(fighting) 대박(daebak)
스킨십(skinship) 누나(noona)
<옥스퍼드 온라인 사전 / 옥스퍼드 사전에 실린 26개 한글 단어>

<2022년 화요 한글문화 강좌 전체 강의 일정>

국립한글박물관의 2022년 화요 한글문화 강좌 강연 일정이 적혀있다. 차례대로 3월 29일 ‘내방가사로 한글을 지킨 여성들: 내방가사 속 방언, 고어 재미있는 표현 중심/ 강연자 권숙희(음식디미방연구회 강사)’, 4월 19일 ‘글자만 바꿔도 돈이 된다?: 돈이 되는 상품 언어의 세계/ 강연자 장문정(엠제이소비자연구소 소장)’, 5월 17일 ‘어린이날 특집 우리들 마음에 동심이 있다면: 동요와 함께 하는 한글 이야기/ 강연자 이강산(한국음악저작권협회 동요 작곡가)’, 6월 21일 ‘패션 한류의 중심, BTS가 선택한 한복 정장: 21세기 한복으로 한글, 문화를 알리다/ 김리을(리을 디자이너)’, 7월 19일 ‘한글로 세계를 바라보다: 최초의 한글 세계지리서 『사민필지』/ 강연자 이기환 (前경향신문 기자)’, 8월 16일 ‘한글에 우주의 원리가 담겨 있다?: 한글 창제원리와 음양오행설의 이해/강연자 김만태(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미래예측학과 교수)’, 9월 20일 ‘옛날에는 어떻게 음식을 만들고 즐겼을까?: 옛 한글 자료와 음식/ 강연자 차경희(전주대학교 한식조리학과 교수)’, 10월 18일 ‘한글날 특집 치맥, 먹방, 대박 이 옥스퍼드 사전에 실려 있다?: 세계가 인정한 한국 관련 단어/ 강연자 신지영(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11월 15일 ‘쓴다와 그린다의 경계를 허물어뜨리다:발랄한 글자 산수화/ 강연자 유승호(미술가)’, 12월 20일 ‘한글박물관 소장품 공개 특집 샤넬의 칼 라거펠트가 디자인한 한글 트위드 재킷! 한글박물관이 자세히 보여드릴게요/ 강연자 샤넬 관계자’가 적혀있다. 하단에는 날짜 및 대상이 적혀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