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한글날엔 꼭, 국립한글박물관!”
온라인에서 참여하는 <2020 한글주간>
국립한글박물관은 오는 10월 11일까지 574돌 한글날을 맞아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
‘우리의 한글 세상의 큰글’의 주제로 <2020 한글주간>에 온라인 행사를 개최한다.
안타깝게도 코로나19의 위험 탓에 예년과 같이 박물관 현장에서 개최되는 ‘한글가족축제’를 운영하지는 못하지만,
대신 집에서도 한글날을 기념할 수 있는 다양한 온라인 행사를 준비하였다.
한글날 ‘2020 한글주간’ 누리집 접속하면 다채로운 온라인 콘텐츠가! 올해 한글날의 모든 행사는 ‘2020 한글주간’ 대표 누리집(www.hangeulweek.co.kr)에서 진행된다. 10월 8일은 세종문화상 시상식과 축하공연으로 구성된 574돌 한글날 온라인 전야제가, 10월 9일 한글날에는 한글의 고수를 가려보는 ‘가갸겨루기’ 대회 본선 경기가 저녁 7시에 진행된다. 이 외에도 이야기 공연 및 학술행사 등이 구성되어 있으며 이 모든 행사는 실시간으로 중계하고, 추후에도 시청할 수 있도록 유튜브에도 게시할 계획이다.
행사가 진행되는 대표 누리집에서는 어린이들을 위한 체험형 한글 교육 영상 6종이 게시되고 (▲박물관속한글탐험 ▲우리 한글 멋지음 ▲한글 숲에 놀러와 ▲반짝반짝 빛나는 한글 ▲조물조물 색깔놀이) 이중 청각장애인을 위한 영상도 포함되어 있어 장애인 친구들도 한글날을 함께 기념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 초·중학생 원격 교육 ‘한글보따리, 붓으로 만나는 한글’이 3종류의 영상으로 제작되어 제공되며, 외국인들을 위한 ‘손으로 꽃 피우는 한글(The Beauty of Hangeul Calligraphy)’ 한글문화 체험 교육 영상이 온라인으로 게시 될 예정이다.
2020년도에 한글박물관에서 진행한 ‘책 속 인물에게 보내는 한글 손 편지 공모전’과, ‘한글 창의 아이디어’ 수상작들을 온라인으로 전시하여 관람객들을 찾아간다.
누리꾼의 관심이 집중될 온라인 참여행사도 마련되어 있다. 국립한글박물관 페이스북에 한글날 기념 축하글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음료교환권을 증정하며, 실생활에서 우연히 찍힌 아름다운 한글 사진을 공모하는 ‘예쁜 우리 한글 사진전’에서는 참여 작품의 심사를 통해 1등에게는 삼성 무선 이어폰, 2등에게는 관광상품권 10만원, 3등은 원목 한글시계를 증정하는 등 총 35명의 선물을 마련하였다.
이 외에도 ‘2020 한글주간’에 한글박물관을 방문하시면, 유아들이 한글의 우수성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야외 홍보 전시를 짤막하게 볼 수 있고, ‘한글 창의 아이디어’ 수상작 전시는 별관에서, 특별기획전 ‘노랫말-삶의 선율을 싣다’ 전시는 기획전시실에서 감상 할 수 있다. 한글날을 맞이하여 특별히 제작한 한글꾸러미(연필, 노트, 손수건)는 한글날 전야제가 있는 10월 8일부터 관람객들에게 증정할 계획이다. 참고로 국립한글박물관 관람은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으니 방문하기 전 사전 예약은 필수다.
더불어 웹진 ‘한박웃음’ 또한 한글날 특집 이벤트를 10월호와 한글날 특별호(10월 8일 발행)에서 동시 진행할 예정이다. 국립한글박물관 풍성하게 꾸며놓은 <2020 한글주간>에 참여해 온라인 속 한글 문화축제를 즐겨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