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한글박물관 한박웃음

121호 2023.09.

전체메뉴 닫기
9월 국립한글박물관에서 개최하는 전시 포스터 사진 3개가 사람들 그림과 함께 놓여있다. 가운데에는 국립한글박물관과 세종시문화관광재단이 공동 개최하는 특별기획전시, ‘파란 마음 하얀 마음, 어린이 노래’ 포스터 사진이 있다. 어린이와 강아지 한 마리가 오른쪽을 향해 뛰어가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왼쪽 위엔 노란색 구체와 빨간색, 노란색 사각형이 3D로 그려진 주독일한국문화원에서 열리는 한글실험프로젝트 유럽순회전 포스터 사진이 있고, 오른쪽 위엔 밤하늘에 별들이 무성히 떠 있는 사진의 2023년 기획특별전 서울 구경 가자스라, 한양가 포스터 사진이 있다.

기획기사 9월에 개최하는
국립한글박물관 전시는?

무더위가 서서히 물러가고 가을의 문턱에 다다른 9월,
국립한글박물관은 그 어느 때보다 풍요로운 전시를 선보입니다.
9월 27일에 개막하는 <서울 구경 가자스라, 한양가>,
한글의 가치와 동심을 전하는 <파란 마음 하얀 마음, 어린이 노래> 세종 순회전,
<어린이 나라> 하동 순회전을 국내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국외에서는 예술 및 산업 콘텐츠로서 한글의 가치를 조명하는 아시아 순회전과 유럽 순회전까지.
한글을 주제로 펼쳐지는 다양한 전시를 소개합니다.


2023년 9월의 기획특별전

2023년 기획특별전 <서울 구경 가자스라, 한양가> 포스터 사진이다. 밤하늘에 별들이 무성히 떠 있고, 오른쪽 위에 서울 구경 가자스라, 한양가라고 적혀있다.
2023년 기획특별전
<서울 구경 가자스라, 한양가>

일시: 2023. 9. 27.(수) - 2024. 2. 12.(월)
장소: 국립한글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

2023년 기획특별전 <서울 구경 가자스라, 한양가>가 9월 27일에 국립한글박물관에서 열립니다. 이번 전시는 조선 후기 한양의 풍물을 노래한 『한양가』를 우리말글의 관점에서 소개하는 최초의 전시입니다. 왕의 공간 궁궐에서부터 관아가 있는 육조거리, 조선과 타국 물산이 넘쳐나는 왁자지껄 시장, 별감의 승전놀음, 왕의 능행길, 과거 시험 풍경 등이 담겨 있습니다.
우리말글로 묘사된 당대 풍물과 다채로운 구경거리를 관련 서적 및 지도, 회화, 사진, 영상 등의 다양한 자료와 체험 콘텐츠를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태평성대의 도시 한양을 생생하게 거닐어 보시기를 바랍니다.

기획 전시 국내 순회전

국립한글박물관은 그동안 개최했던 기획전시를 국내 문화·예술기관과 교류하며 여러 지역에서 선보이고 있습니다. 순회전을 통하여 박물관에 직접 찾아오기 어려운 지역민들이 한글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국립한글박물관과 세종시문화관광재단이 공동 개최하는 특별기획전시, ‘파란 마음 하얀 마음, 어린이 노래’ 포스터 사진이다. 어린이와 강아지 한 마리가 오른쪽을 향해 뛰어가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파란 마음 하얀 마음, 어린이 노래>
세종 순회전

일시: 2023. 9. 6.(수) - 11. 12.(일)
장소: 세종특별자치시 박연문화관

한글 동요 노랫말을 다룬 기획특별전 <파란 마음 하얀 마음, 어린이 노래>가 국립한글박물관과 세종시문화관광재단 공동주최로 세종시에서 9월 6일부터 11월 12일까지 열립니다. 동요(童謠)는 세월이 지나도 어린 시절의 마음을 떠올리고 기억하게 합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세월이 흘러도 변치 않고 가슴 속에 남아있는 동심 한 조각, 그 노랫말을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한글 잡지 『어린이』의 창간 100주년 기념 기획특별전 <어린이 나라> 전시 포스터 사진이다. 형형색색 꽃들이 그려진 그림 위에 빨간 글씨로 ‘어린이 나라’라고 쓰여있고, 하단엔 초록색 상의와 빨간색 하의를 입고, 하얀 날개를 단 어린이가 달리면서 위를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어린이나라> 하동 순회전

일시: 2023. 9. 19.(화) - 12. 17.(일)
장소: 경상남도 하동군 하동문화예술회관

한글 잡지 『어린이』의 창간 100주년 기념 기획특별전 <어린이 나라> 전시가 국립한글박물관과 하동문화예술회관의 공동주최로 9월 19일부터 12월 17일까지 경상남도 하동군에서 열립니다. 이 전시는 100년 전 나라를 빼앗긴 암울한 상황 속에서 한 줄기 빛처럼 등장하여 어린이들의 놀이 공간이자 사회적 담론의 장이 되어준 한글 잡지 『어린이』를 소개하는 전시입니다. 1923년부터 1935년까지 발간된 『어린이』 잡지 120권을 집중적으로 조명하여 ‘어린이’라는 개념의 정착, 어린이 문화의 형성 과정, 그리고 미래 시대를 이끌어나갈 주역으로서의 어린이의 모습을 다뤘습니다. 당시 어린이들이 꿈꾸었던 ‘놀고 웃으며 평화로운’ 어린이들의 세상을 하동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한글실험프로젝트 국외 순회전

국립한글박물관은 한글문화 가치의 세계적 확산과 문화적 다양성·창의성 증진에 기여하고자 여러 분야의 작가들과 협업하여 예술 및 산업 콘텐츠로서 한글의 가치를 조명하는 한글실험프로젝트 국외 순회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시를 통해 한글과 한국어에 대한 국외의 관심이 더욱 높아지기를 기대합니다.

한글실험프로젝트 <근대한글연구소> 아시아순회전 포스터 사진이다. 자음 ‘ㅎ’이 가운데를 기준으로 나뉘어있는데, 왼쪽엔 까맣게, 오른쪽엔 약간 비스듬히 밑으로 하늘색, 파란색, 연보라색, 보라색 점 등을 이용해 그려져 있다.
<근대 한글 연구소>
아시아 순회전

일시: 2023. 8. 25.(금) - 2023. 10. 17.(화)
장소: 주일한국문화원

한글실험프로젝트 <근대 한글 연구소> 아시아 순회전은 2022년 기획특별전 제4회 한글실험프로젝트 <근대한글연구소>를 재구성 한 것입니다. 2023년 6월 중국 베이징 전시를 시작으로 지난 8월 25일부터 일본에서 두 번째 아시아 순회전을 진행 중입니다. 11월 말에는 홍콩에서의 전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전시 작품은 현재 디자인·예술 현장에서 활약하는 작가들이 국립한글박물관 소장품을 기반으로 창작한 것이며, 근대 시기의 한글 표기에 대한 여러 고민과 근대 출판물에 나타난 한글 조합과 배열의 맵시, 한글 서체의 아름다움이 녹아있습니다.

<한글실험프로젝트> 유럽 순회전

주독일한국문화원에서 열리는 한글실험프로젝트 유럽순회전 포스터 사진이다. 노란색 구체와 빨간색, 노란색 사각형이 3D로 그려져 있다. 일시: 2023. 7. 7.(금) - 2023. 9. 9.(토)
장소: 주독일한국문화원

주오스트리아한국문화원에서 열리는 한글실험프로젝트 유럽순회전 포스터 사진이다. 빨간색 구체와 분홍색, 빨간색 사각형이 3D로 그려져 있다. 일시: 2023. 9. 22.(금) - 2023. 12. 22.(금)
장소: 주오스트리아한국문화원

한글실험프로젝트 유럽 순회전은 한글의 창제 원리와 조형적 특성을 주제로 한 그래픽・가구 작품 및 복제유물, 미디어 등의 작품들을 선보입니다. 2022년 헝가리를 시작으로 올해 폴란드, 독일, 오스트리아 유럽 4개국을 순회 중입니다. 9월에는 주독일한국문화원과 주오스트리아한국문화원에서 전시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지난 4월 5일부터 5월 31일까지 진행된 주폴란드한국문화원 순회전에서는 전시와 더불어 한글의 창제 원리 및 자모 조합 원리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워크숍도 진행됩니다.

지금까지 9월에 개최하는 국립한글박물관 전시를 알아보았습니다. 바쁜 일상에 잠시 쉼표를 찍고 휴식이 필요한 순간이 생긴다면, 여러분의 가을을 한글로 물들여 보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