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공감
한글 공감
한박웃음 참여 행사
-
참여 행사
어디 사투리일까요?
나도 사투리 왕! -
소식지의 이름 ‘한박웃음’은
2018년 공모전에서 당선된 이름으로
‘함박웃음’에서 착안한 이름입니다.
‘한박웃음’에서 ‘한박’은 국립한글박물관을
의미합니다.‘한박웃음’의 글씨는 ‘민체民體’로 유명한
여태명 교수님께서 만들어주셨습니다.
-
소식지의 이름 ‘한박웃음’은
2018년 공모전에서 당선된 이름으로
‘함박웃음’에서 착안한 이름입니다.
‘한박웃음’에서 ‘한박’은 국립한글박물관을
의미합니다.‘한박웃음’의 글씨는 ‘민체民體’로 유명한
여태명 교수님께서 만들어주셨습니다.
박물관은 지금
<2024년 한글 콘텐츠
상품화 지원 사업> 공모 결과는?
우리 한글문화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줄 <2024년 한글 콘텐츠 상품화 지원 사업>
공모전 선정 결과가 공개되었습니다.
본 공모전은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한글 콘텐츠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데 의의를 두었습니다.
그 결과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독창적인 상품들이 대거 선정되었습니다.
이번 기획 기사에서는 선정된 상품들을 살펴보고,
어떻게 만나볼 수 있을지 미리 확인해 보았습니다.
한글의 아름다움과 창의성,
다양한 콘텐츠로 재탄생하다
▲ <2024년 한글 콘텐츠 상품화 지원 사업> 공모전의 선정작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한글박물관, 한국교육문화재단은 지난 5월 31일 <2024년 한글 콘텐츠 상품화 지원 사업> 공모전의 선정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공모에는 총 75점이 접수됐으며 각 분야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13점을 선정했습니다.
올해로 3년 차를 맞이한 이번 공모전은 한글의 아름다움과 가능성을 널리 알리고자 하는 취지에서 마련되었습니다. 특히 작년보다 두 배 이상 참가자(팀)가 증가했으며, 패션과 패션 소품, 도자기, 장신구 등 다양한 공예 분야뿐만 아니라 디지털 콘텐츠, 교육 게임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한글을 활용한 창의적인 콘텐츠와 상품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이는 한글의 아름다움과 가능성을 새롭게 탐구하고자 하는 이들이 많아졌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공모전에서 선정된 콘텐츠와 상품들은 ▶한글 색이름 사전 ▶친환경 소재와 한글을 활용한 패션 소품 ▶한글 자모를 활용하여 구현한 이모티콘 ▶캘리그래피를 접목한 디지털 콘텐츠 등으로, 모두 독창적이고 참신한 한글 관련 콘텐츠입니다. 선정작은 한글의 다양한 매력을 새로운 시각으로 조명하여 우리의 일상 속에서 한글의 가치를 재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감각적인 한글 콘텐츠,
세계로 뻗어가는 K-컬처
▲ <2024년 한글 콘텐츠 상품화 지원 사업> 사업 설명회 현장
지난 6월 <2024년 한글 콘텐츠 상품화 지원 사업> 최종 선정 기업 대상 사업 설명회가 진행되었습니다. 협약을 체결하고, 앞으로 제공될 다채롭고 풍성한 지원을 설명하는 자리였습니다. 신규 콘텐츠 상품 개발의 경우 최대 4,000만 원, 고도화의 경우 최대 5,000만 원까지 총 5억 원 규모의 개발 비용을 지원합니다. 이는 창작자들이 재정적 부담 없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한글 콘텐츠의 질적 향상과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이 더욱 촉진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뿐만 아니라, 이번 사업은 재정적 지원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후속 지원도 제공합니다. 전문가 멘토링을 통해 창작자들이 전문적인 조언과 지도를 받는 자리를 마련하고, 홍보 및 수출입 교육을 통해 상품의 시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예정입니다. 또한, 메종&오브제 등 국내외 박람회 및 전시에 출품할 기회를 제공하여, 개발된 콘텐츠와 상품들이 국내외 시장에서 주목받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종합적인 지원을 통해 창작자들은 자신의 창작물을 더욱 발전시키고, 세계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개발된 콘텐츠와 상품들은 10월 한글 주간에 열리는 ‘한글문화산업전’을 통해 전시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한글의 아름다움과 가능성을 새롭게 발견하고, 창작자들의 노고와 성과를 직접 체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공모전에서 감각적인 디자인의 창의적인 콘텐츠들이 선정된 만큼, 해외 박람회와 전시를 통해 K-컬처로서 한글의 매력과 가치가 세계에 확산하는 데 큰 역할을 하게 되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