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박웃음 2019. 3. 제 68호 국립한글박물관 소식지

메뉴열기
    메뉴닫기
    박물관아 놀자 / “국립한글박물관은 어떻게 생겼을까?”

    홈 박물관 이야기 박물관아 놀자

    인쇄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구글 공유하기 블로그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박물관아 놀자

    “국립한글박물관은 어떻게 생겼을까?”
    한 눈에 담아보는 국립한글박물관의 모든 것

    이제껏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한글’을 주제로 한 국립한글박물관이 문을 연 지 5년차를 맞이했다.
    ‘언제 기회 닿으면 가봐야지’라고 생각하는 여러분을 위해, 언제나 관람객을 기다리는 국립한글박물관의
    모든 것을 소개한다.

    우리의 자랑스런
    문화유산
    ‘한글’ 알리는
    국립한글박물관

    국립한글박물관은 세종대왕이 창제한 우리 문자 한글의 우수성을 알리고 한글문화를 널리 퍼뜨리고자 2014년 한글날 문을 열었다. ‘한글’을 주제로 국내외 관람객과 소통하고자 한글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보존·연구하며, 한글의 가치를 전시를 통해 보여주는 것에 더해 다양한 교육·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 용산구 서빙고로 국립중앙박물관과 용산가족공원 사이에 자리한 한글박물관은 지하1층, 지상 4층 규모의 건물 안에 다양한 문화 공간을 담았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서울 지하철 4호선 이촌역이 연결돼 있고, 차량의 경우 내비게이션에 ‘한글박물관’을 검색하면 지하 주차장을 곧바로 안내해준다.

    국립한글박물관의
    인기 시설,
    한글도서관

    검색 엔진에 국립한글박물관을 입력해보면 첫 번째 연관 검색어로 ‘한글도서관’이 나타난다. 이는 도서관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증거! 박물관 1층에 들어서면 한글도서관이 자리하고 있는데, 이곳은 한글과 문자, 한글문화 관련 자료를 중점적으로 수집하고 제공하는 전문 도서관이다. 별도의 예약 없이 누구나 입장할 수 있고, 단행본, 영상음향자료(CD, DVD) 등은 대출 서비스(5권 한도, 14일 간)도 제공한다.

    한글도서관의 전경 사진

    한글도서관 누리집 바로가기

    국립한글박물관의
    중심, 네 곳의 전시
    공간

    한글박물관의 전시 공간은 상설전시, 기획전시, 한글놀이터, 한글배움터 등 총 네 군데로 나뉘는데, 먼저 2층에 위치한 상설전시실에서는 한글의 탄생과 발전사를 살펴볼 수 있다.

    3층의 기획전시실은 한글과 세계 문자에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기획해 전시하는 공간으로 유물뿐 아니라 현대 작가의 작품까지 망라해 시기별 전시를 이어간다.

    상설전시 <한글이 걸어온 길> 내 전시관 전경

    미래 한글의 발전 가능성을 다룬 영상전시물 전경

    ▲ 상설전시 <한글이 걸어온 길>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한글놀이터는 한글이 만들어진 원리와 이를 체험할 수 있는 놀이 공간이다. 3층 기획전시실 맞은편에 자리하며, 아이들은 신나게 놀며 공부하고 부모님은 휴식 시간을 보낼 수 있어 인기 만점인 공간이다.

    한글배움터는 한글을 배우는 사람들을 위한 공간이다. 외국인 관광객, 유학생, 다문화 주민 등이 자음과 모음의 구조와 조합을 체험하며 알아볼 수 있어 소리글자인 한글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는 공간이다.

    10여 명의 어린이들이 한글놀이터 입장을 앞두고 있다

    한 어린이가 한글놀이터 내 한글 발판을 직접 밟아보고 있다

    ▲ 어린이가 한글체험공간 <한글놀이터>

    한글배움터의 입구 전경

    한글배움터 내 전시물의 전경

    ▲ 외국인 대상 체험 전시공간 <한글배움터>

    관람객 위한
    다양한 편의 시설
    이용하길

    한글박물관이 매달 진행하는 문화 행사, 특별 강연 등은 대부분 지하1층에 위치한 강당에서 열린다. 더불어 2층의 카페와 본관 바깥의 별관에는 관람객을 위한 휴식 공간이 마련돼 있다.

    이외에도 편안한 관람을 위한 물품보관함, 수유실 등의 편의 시설이 마련돼 있고, 유모차와 휠체어 또한 대여해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손에 놓지 않는 아이와 시간을 보내고 싶을 때, 친구와 보다 의미 있는 경험을 하고 싶을 때, 보다 싶도 깊은 한글을 만나보고 싶을 때 누구에게나 추천할 수 있는 곳, 한글박물관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다.

    
2층 정문 옆에 자리한 카페▲ 2층 정문 옆에 자리한 카페

    3층 한글놀이터 입구의 물품보관함의 모습▲ 3층 <한글놀이터> 입구에 위치한 물품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