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한글박물관 한박웃음

114호 2023.02.

전체메뉴 닫기
국립한글박물관 전경이다. 두 개의 기둥이 삼각형의 건물 머리를 받치고 있다. 국립한글박물관 전경이다. 두 개의 기둥이 삼각형의 건물 머리를 받치고 있다. 국립한글박물관 전경이다. 두 개의 기둥이 삼각형의 건물 머리를 받치고 있다. 국립한글박물관 전경이다. 두 개의 기둥이 삼각형의 건물 머리를 받치고 있다.
2023년 국립한글박물관의 기획전시 설명이다. 오른쪽엔 ‘미래를 이끌어갈 어린이들을 위해 읽고 쓰기 쉬운 한글로 쓴 잡지 『어린이』 속으로! 『어린이』 잡지 창간 및 어린이 해방 선언 100주년을 기념하다’ 문구가 적혀있다. 그 밑엔 “죄 없고 허물없는 평화롭고 자유로운 하늘 나라, 그것은 우리의 어린이의 나라입니다.”와 『어린이』 창간호, 1923년이라 적혀있다. 하단에는 ‘전시명: 어린이나라, 전시기간 2023.5.4(목)~8.20(일) 예정, 전시장소: 국립한글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 전시자료: 『어린이』 『학생』 『신여성』 등 관련 잡지, 서적, 신문, 사진, 주요 인물 자료 등 관련 유물 100여 점’ 문구가 적혀있다. 왼쪽엔 낡은 어린이 잡지 표지 사진이 있다. 표지 상단엔 ‘어린이’라 적혀있고, 하단엔 어린이 3명이 왼쪽부터 성장도 순으로 함께 앉아 정면을 응시하고 있다. 2023년 국립한글박물관의 기획전시 설명이다. 오른쪽엔 ‘미래를 이끌어갈 어린이들을 위해 읽고 쓰기 쉬운 한글로 쓴 잡지 『어린이』 속으로! 『어린이』 잡지 창간 및 어린이 해방 선언 100주년을 기념하다’ 문구가 적혀있다. 그 밑엔 “죄 없고 허물없는 평화롭고 자유로운 하늘 나라, 그것은 우리의 어린이의 나라입니다.”와 『어린이』 창간호, 1923년이라 적혀있다. 하단에는 ‘전시명: 어린이나라, 전시기간 2023.5.4(목)~8.20(일) 예정, 전시장소: 국립한글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 전시자료: 『어린이』 『학생』 『신여성』 등 관련 잡지, 서적, 신문, 사진, 주요 인물 자료 등 관련 유물 100여 점’ 문구가 적혀있다. 왼쪽엔 낡은 어린이 잡지 표지 사진이 있다. 표지 상단엔 ‘어린이’라 적혀있고, 하단엔 어린이 3명이 왼쪽부터 성장도 순으로 함께 앉아 정면을 응시하고 있다. 2023년 국립한글박물관의 기획전시 설명이다. 오른쪽엔 ‘미래를 이끌어갈 어린이들을 위해 읽고 쓰기 쉬운 한글로 쓴 잡지 『어린이』 속으로! 『어린이』 잡지 창간 및 어린이 해방 선언 100주년을 기념하다’ 문구가 적혀있다. 그 밑엔 “죄 없고 허물없는 평화롭고 자유로운 하늘 나라, 그것은 우리의 어린이의 나라입니다.”와 『어린이』 창간호, 1923년이라 적혀있다. 하단에는 ‘전시명: 어린이나라, 전시기간 2023.5.4(목)~8.20(일) 예정, 전시장소: 국립한글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 전시자료: 『어린이』 『학생』 『신여성』 등 관련 잡지, 서적, 신문, 사진, 주요 인물 자료 등 관련 유물 100여 점’ 문구가 적혀있다. 왼쪽엔 낡은 어린이 잡지 표지 사진이 있다. 표지 상단엔 ‘어린이’라 적혀있고, 하단엔 어린이 3명이 왼쪽부터 성장도 순으로 함께 앉아 정면을 응시하고 있다. 2023년 국립한글박물관의 기획전시 설명이다. 오른쪽엔 ‘미래를 이끌어갈 어린이들을 위해 읽고 쓰기 쉬운 한글로 쓴 잡지 『어린이』 속으로! 『어린이』 잡지 창간 및 어린이 해방 선언 100주년을 기념하다’ 문구가 적혀있다. 그 밑엔 “죄 없고 허물없는 평화롭고 자유로운 하늘 나라, 그것은 우리의 어린이의 나라입니다.”와 『어린이』 창간호, 1923년이라 적혀있다. 하단에는 ‘전시명: 어린이나라, 전시기간 2023.5.4(목)~8.20(일) 예정, 전시장소: 국립한글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 전시자료: 『어린이』 『학생』 『신여성』 등 관련 잡지, 서적, 신문, 사진, 주요 인물 자료 등 관련 유물 100여 점’ 문구가 적혀있다. 왼쪽엔 낡은 어린이 잡지 표지 사진이 있다. 표지 상단엔 ‘어린이’라 적혀있고, 하단엔 어린이 3명이 왼쪽부터 성장도 순으로 함께 앉아 정면을 응시하고 있다.
2023년 국립한글박물관의 기획전시 설명이다. 오른쪽엔 ‘『한양가』의 내용을 따라 거니는 조선 후기의 한양 거리! 왕의 공간 궁궐에서부터 육조거리, 시장, 별감의 승전놀음, 과거시험 등 한글로 생생하게 그려낸 19세기 한양의 풍경’ 문구가 적혀있다. 그 밑엔 “어와 벗님네야 한양 구경 가자서라 한양은 어드멘고 우리나라 국도로세”와 『한양가』의 ‘과거시험’ 중에서라고 적혀있다. 하단에는 ‘전시명: 한양가(가제), 전시기간: 2023.9.26.(화)~2024.3월, 전시장소: 국립한글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 전시자료: 『한양가』 『경도잡지』 『한경지략』, 관련지도, 회화, 사진 등 유물 80여 점’ 문구가 적혀있다. 왼쪽엔 낡은 표지가 있는데, 상단엔 한양오백년가라고 적혀있다. 하단엔 조선시대 성문 그림이 그려져 있고, 그 앞엔 해태상이 양옆으로 놓여 정면을 응시하고 있다. 표지 테두리는 풀잎과 무궁화 그림으로 둘러져 있다. 2023년 국립한글박물관의 기획전시 설명이다. 오른쪽엔 ‘『한양가』의 내용을 따라 거니는 조선 후기의 한양 거리! 왕의 공간 궁궐에서부터 육조거리, 시장, 별감의 승전놀음, 과거시험 등 한글로 생생하게 그려낸 19세기 한양의 풍경’ 문구가 적혀있다. 그 밑엔 “어와 벗님네야 한양 구경 가자서라 한양은 어드멘고 우리나라 국도로세”와 『한양가』의 ‘과거시험’ 중에서라고 적혀있다. 하단에는 ‘전시명: 한양가(가제), 전시기간: 2023.9.26.(화)~2024.3월, 전시장소: 국립한글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 전시자료: 『한양가』 『경도잡지』 『한경지략』, 관련지도, 회화, 사진 등 유물 80여 점’ 문구가 적혀있다. 왼쪽엔 낡은 표지가 있는데, 상단엔 한양오백년가라고 적혀있다. 하단엔 조선시대 성문 그림이 그려져 있고, 그 앞엔 해태상이 양옆으로 놓여 정면을 응시하고 있다. 표지 테두리는 풀잎과 무궁화 그림으로 둘러져 있다. 2023년 국립한글박물관의 기획전시 설명이다. 오른쪽엔 ‘『한양가』의 내용을 따라 거니는 조선 후기의 한양 거리! 왕의 공간 궁궐에서부터 육조거리, 시장, 별감의 승전놀음, 과거시험 등 한글로 생생하게 그려낸 19세기 한양의 풍경’ 문구가 적혀있다. 그 밑엔 “어와 벗님네야 한양 구경 가자서라 한양은 어드멘고 우리나라 국도로세”와 『한양가』의 ‘과거시험’ 중에서라고 적혀있다. 하단에는 ‘전시명: 한양가(가제), 전시기간: 2023.9.26.(화)~2024.3월, 전시장소: 국립한글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 전시자료: 『한양가』 『경도잡지』 『한경지략』, 관련지도, 회화, 사진 등 유물 80여 점’ 문구가 적혀있다. 왼쪽엔 낡은 표지가 있는데, 상단엔 한양오백년가라고 적혀있다. 하단엔 조선시대 성문 그림이 그려져 있고, 그 앞엔 해태상이 양옆으로 놓여 정면을 응시하고 있다. 표지 테두리는 풀잎과 무궁화 그림으로 둘러져 있다. 2023년 국립한글박물관의 기획전시 설명이다. 오른쪽엔 ‘『한양가』의 내용을 따라 거니는 조선 후기의 한양 거리! 왕의 공간 궁궐에서부터 육조거리, 시장, 별감의 승전놀음, 과거시험 등 한글로 생생하게 그려낸 19세기 한양의 풍경’ 문구가 적혀있다. 그 밑엔 “어와 벗님네야 한양 구경 가자서라 한양은 어드멘고 우리나라 국도로세”와 『한양가』의 ‘과거시험’ 중에서라고 적혀있다. 하단에는 ‘전시명: 한양가(가제), 전시기간: 2023.9.26.(화)~2024.3월, 전시장소: 국립한글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 전시자료: 『한양가』 『경도잡지』 『한경지략』, 관련지도, 회화, 사진 등 유물 80여 점’ 문구가 적혀있다. 왼쪽엔 낡은 표지가 있는데, 상단엔 한양오백년가라고 적혀있다. 하단엔 조선시대 성문 그림이 그려져 있고, 그 앞엔 해태상이 양옆으로 놓여 정면을 응시하고 있다. 표지 테두리는 풀잎과 무궁화 그림으로 둘러져 있다.
2023년 국립한글박물관의 국내 순회전 설명이다. ‘한글 전시의 지역 보급을 통해 한글문화 가치 확산에 힘을 싣다, 파란마음 하얀마음, 어린이 노래 국내 순회전, 동요에 담긴 시대상을 돌아보고 함께 공감하는 시간’ 문구가 적혀있다. 하단에는 ‘전시명: 파란마음 하얀마음, 어린이 노래, 전시기간:2023.3.3(금)~5.28(일), 전시장소: 전북 군산시 군산예술의전당 2, 3전시실, 전시자료: 창작 동요사의 출발인 반달(1924)부터 현대에 이르는 한글 동요의 다양한 주제와 언어적 특징을 그래픽 자료 중심으로 소개’ 문구가 적혀있다. 배경으로는 전시장의 전경 사진이 사용됐다. 하얀 전시장 벽면과 바닥에는 각종 동요 가사가 적혀있고 관련된 그림들이 그려져 있다. 2023년 국립한글박물관의 국내 순회전 설명이다. ‘한글 전시의 지역 보급을 통해 한글문화 가치 확산에 힘을 싣다, 파란마음 하얀마음, 어린이 노래 국내 순회전, 동요에 담긴 시대상을 돌아보고 함께 공감하는 시간’ 문구가 적혀있다. 하단에는 ‘전시명: 파란마음 하얀마음, 어린이 노래, 전시기간:2023.3.3(금)~5.28(일), 전시장소: 전북 군산시 군산예술의전당 2, 3전시실, 전시자료: 창작 동요사의 출발인 반달(1924)부터 현대에 이르는 한글 동요의 다양한 주제와 언어적 특징을 그래픽 자료 중심으로 소개’ 문구가 적혀있다. 배경으로는 전시장의 전경 사진이 사용됐다. 하얀 전시장 벽면과 바닥에는 각종 동요 가사가 적혀있고 관련된 그림들이 그려져 있다. 2023년 국립한글박물관의 국내 순회전 설명이다. ‘한글 전시의 지역 보급을 통해 한글문화 가치 확산에 힘을 싣다, 파란마음 하얀마음, 어린이 노래 국내 순회전, 동요에 담긴 시대상을 돌아보고 함께 공감하는 시간’ 문구가 적혀있다. 하단에는 ‘전시명: 파란마음 하얀마음, 어린이 노래, 전시기간:2023.3.3(금)~5.28(일), 전시장소: 전북 군산시 군산예술의전당 2, 3전시실, 전시자료: 창작 동요사의 출발인 반달(1924)부터 현대에 이르는 한글 동요의 다양한 주제와 언어적 특징을 그래픽 자료 중심으로 소개’ 문구가 적혀있다. 배경으로는 전시장의 전경 사진이 사용됐다. 하얀 전시장 벽면과 바닥에는 각종 동요 가사가 적혀있고 관련된 그림들이 그려져 있다. 2023년 국립한글박물관의 국내 순회전 설명이다. ‘한글 전시의 지역 보급을 통해 한글문화 가치 확산에 힘을 싣다, 파란마음 하얀마음, 어린이 노래 국내 순회전, 동요에 담긴 시대상을 돌아보고 함께 공감하는 시간’ 문구가 적혀있다. 하단에는 ‘전시명: 파란마음 하얀마음, 어린이 노래, 전시기간:2023.3.3(금)~5.28(일), 전시장소: 전북 군산시 군산예술의전당 2, 3전시실, 전시자료: 창작 동요사의 출발인 반달(1924)부터 현대에 이르는 한글 동요의 다양한 주제와 언어적 특징을 그래픽 자료 중심으로 소개’ 문구가 적혀있다. 배경으로는 전시장의 전경 사진이 사용됐다. 하얀 전시장 벽면과 바닥에는 각종 동요 가사가 적혀있고 관련된 그림들이 그려져 있다.
국립한글박물관의 유럽 순회전 설명이다. 디자인적 관점에서 재해석한 한글, ‘한글실험프로젝트’라고 함께 적혀있으며, 상단엔 ‘폴란드, 독일, 오스트리아에서 한글과 조우하다’라고 적혀있다. 오른쪽 하단엔 ‘전시명: 한글실험프로젝트, 전시내용: 한글의 문자적 유연성과 조형적 특징을 보여주는 디자인 작품 전시 및 한국적 미감을 소개, 개최국 폴란드, 전시기간: 2023.04.04~05.31(예정), 장소: 주폴란드 한국문화원, 독일, 2023.07.07~09.09(예정), 주독일 한국문화원, 오스트리아, 2023.10.01~12.31(예정), 주오스트리아 한국문화원’ 문구가 적혀있다. 배경으로는 전시장의 전경 사진이 사용됐다. 군데군데 한글 자음이 들어간 다양한 작품과 조형물들이 있다. 국립한글박물관의 유럽 순회전 설명이다. 디자인적 관점에서 재해석한 한글, ‘한글실험프로젝트’라고 함께 적혀있으며, 상단엔 ‘폴란드, 독일, 오스트리아에서 한글과 조우하다’라고 적혀있다. 오른쪽 하단엔 ‘전시명: 한글실험프로젝트, 전시내용: 한글의 문자적 유연성과 조형적 특징을 보여주는 디자인 작품 전시 및 한국적 미감을 소개, 개최국 폴란드, 전시기간: 2023.04.04~05.31(예정), 장소: 주폴란드 한국문화원, 독일, 2023.07.07~09.09(예정), 주독일 한국문화원, 오스트리아, 2023.10.01~12.31(예정), 주오스트리아 한국문화원’ 문구가 적혀있다. 배경으로는 전시장의 전경 사진이 사용됐다. 군데군데 한글 자음이 들어간 다양한 작품과 조형물들이 있다. 국립한글박물관의 유럽 순회전 설명이다. 디자인적 관점에서 재해석한 한글, ‘한글실험프로젝트’라고 함께 적혀있으며, 상단엔 ‘폴란드, 독일, 오스트리아에서 한글과 조우하다’라고 적혀있다. 오른쪽 하단엔 ‘전시명: 한글실험프로젝트, 전시내용: 한글의 문자적 유연성과 조형적 특징을 보여주는 디자인 작품 전시 및 한국적 미감을 소개, 개최국 폴란드, 전시기간: 2023.04.04~05.31(예정), 장소: 주폴란드 한국문화원, 독일, 2023.07.07~09.09(예정), 주독일 한국문화원, 오스트리아, 2023.10.01~12.31(예정), 주오스트리아 한국문화원’ 문구가 적혀있다. 배경으로는 전시장의 전경 사진이 사용됐다. 군데군데 한글 자음이 들어간 다양한 작품과 조형물들이 있다. 국립한글박물관의 유럽 순회전 설명이다. 디자인적 관점에서 재해석한 한글, ‘한글실험프로젝트’라고 함께 적혀있으며, 상단엔 ‘폴란드, 독일, 오스트리아에서 한글과 조우하다’라고 적혀있다. 오른쪽 하단엔 ‘전시명: 한글실험프로젝트, 전시내용: 한글의 문자적 유연성과 조형적 특징을 보여주는 디자인 작품 전시 및 한국적 미감을 소개, 개최국 폴란드, 전시기간: 2023.04.04~05.31(예정), 장소: 주폴란드 한국문화원, 독일, 2023.07.07~09.09(예정), 주독일 한국문화원, 오스트리아, 2023.10.01~12.31(예정), 주오스트리아 한국문화원’ 문구가 적혀있다. 배경으로는 전시장의 전경 사진이 사용됐다. 군데군데 한글 자음이 들어간 다양한 작품과 조형물들이 있다.
한글실험프로젝트 ‘근대 한글 연구소’ 설명이다. ‘산업과 예술의 시선에서 바라본 한글의 조형적 아름다움’이라 적혀있으며, 상단엔 ‘베이징, 도쿄, 홍콩과 한글로 교감하다’라고 적혀있다. 하단엔 ‘전시명: 제4회 한글실험프로젝트 근대 한글 연구소, 전시내용: 한글 디자인 전시를 통해 한·중·일 문자 가치 확산과 시각, 제품, 공예, 영상, 음악, 패션 분야의 동시대 작가 등 근대 한글자료를 재해석한 작품 전시, 개최도시 베이징, 전시기간: 23.5.4~8.25(예정), 주중한국문화원, 도쿄, 23.9.25~11.4(예정), 주일한국문화원, 홍콩, 23.11.20~24.2.25(예정), HKDI(Hong Kong Design Institute) 갤러리’ 문구가 적혀있다. 배경으로는 전시장의 전경 사진이 사용됐다. 제비 그림과 함께 ‘제비노정기’의 내용이 화면에 보이고, 하얀색과 하얀색, 검은색이 섞인 한 벌 옷을 입은 마네킹 2개도 놓여있다. 한글실험프로젝트 ‘근대 한글 연구소’ 설명이다. ‘산업과 예술의 시선에서 바라본 한글의 조형적 아름다움’이라 적혀있으며, 상단엔 ‘베이징, 도쿄, 홍콩과 한글로 교감하다’라고 적혀있다. 하단엔 ‘전시명: 제4회 한글실험프로젝트 근대 한글 연구소, 전시내용: 한글 디자인 전시를 통해 한·중·일 문자 가치 확산과 시각, 제품, 공예, 영상, 음악, 패션 분야의 동시대 작가 등 근대 한글자료를 재해석한 작품 전시, 개최도시 베이징, 전시기간: 23.5.4~8.25(예정), 주중한국문화원, 도쿄, 23.9.25~11.4(예정), 주일한국문화원, 홍콩, 23.11.20~24.2.25(예정), HKDI(Hong Kong Design Institute) 갤러리’ 문구가 적혀있다. 배경으로는 전시장의 전경 사진이 사용됐다. 제비 그림과 함께 ‘제비노정기’의 내용이 화면에 보이고, 하얀색과 하얀색, 검은색이 섞인 한 벌 옷을 입은 마네킹 2개도 놓여있다. 한글실험프로젝트 ‘근대 한글 연구소’ 설명이다. ‘산업과 예술의 시선에서 바라본 한글의 조형적 아름다움’이라 적혀있으며, 상단엔 ‘베이징, 도쿄, 홍콩과 한글로 교감하다’라고 적혀있다. 하단엔 ‘전시명: 제4회 한글실험프로젝트 근대 한글 연구소, 전시내용: 한글 디자인 전시를 통해 한·중·일 문자 가치 확산과 시각, 제품, 공예, 영상, 음악, 패션 분야의 동시대 작가 등 근대 한글자료를 재해석한 작품 전시, 개최도시 베이징, 전시기간: 23.5.4~8.25(예정), 주중한국문화원, 도쿄, 23.9.25~11.4(예정), 주일한국문화원, 홍콩, 23.11.20~24.2.25(예정), HKDI(Hong Kong Design Institute) 갤러리’ 문구가 적혀있다. 배경으로는 전시장의 전경 사진이 사용됐다. 제비 그림과 함께 ‘제비노정기’의 내용이 화면에 보이고, 하얀색과 하얀색, 검은색이 섞인 한 벌 옷을 입은 마네킹 2개도 놓여있다. 한글실험프로젝트 ‘근대 한글 연구소’ 설명이다. ‘산업과 예술의 시선에서 바라본 한글의 조형적 아름다움’이라 적혀있으며, 상단엔 ‘베이징, 도쿄, 홍콩과 한글로 교감하다’라고 적혀있다. 하단엔 ‘전시명: 제4회 한글실험프로젝트 근대 한글 연구소, 전시내용: 한글 디자인 전시를 통해 한·중·일 문자 가치 확산과 시각, 제품, 공예, 영상, 음악, 패션 분야의 동시대 작가 등 근대 한글자료를 재해석한 작품 전시, 개최도시 베이징, 전시기간: 23.5.4~8.25(예정), 주중한국문화원, 도쿄, 23.9.25~11.4(예정), 주일한국문화원, 홍콩, 23.11.20~24.2.25(예정), HKDI(Hong Kong Design Institute) 갤러리’ 문구가 적혀있다. 배경으로는 전시장의 전경 사진이 사용됐다. 제비 그림과 함께 ‘제비노정기’의 내용이 화면에 보이고, 하얀색과 하얀색, 검은색이 섞인 한 벌 옷을 입은 마네킹 2개도 놓여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