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5일은 세종대왕 오신 날!
세종대왕께서 백성이 ‘날로 씀에 편안케 하고자’ 만드신
소통과 배려의 문자인 한글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 봅시다.
국립한글박물관에 오셔서 더욱 풍성해진 행사 <세종대왕 오신날>을 즐겨보세요.
세종대왕 오신 날, 날로 씀에 편안케 하고자
스승의 날로 더 많이 알고 있는 5월 15일은 세종대왕 탄신일이기도 하다. 한글을 창제하신 세종대왕을 겨레의 큰 스승으로 여겨 세종탄신일이 스승의 날이 된 것이다. 국립한글박물관에서는 오는 5월 15일 제626돌 세종대왕 탄신일을 기념하고자 세종대왕 행차 재현, 세종대왕을 주제로 한 쉽고 재밌는 강연, 한글을 매개로 즐기는 다양한 체험, 문제를 풀고 선물을 받을 수 있는 온라인 행사 등 다채로운 행사를 준비했다.
▲ <세종대왕 오신 날> 포스터세종대왕 행차 재현, 세종대왕 납시오~!
세종대왕 오신 날의 대표행사라고 할 수 있는 세종대왕 행차를 두 가지 방식으로 재현한다. 먼저 국립한글박물관 계단에서 이촌역까지 이어지는 세종대왕 행차이다. 이번 행차에는 풍물놀이, 상황극, 보부상 행렬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으며, 보부상이 주는 선물 보따리도 있다. 행차는 11시 10분, 15시 10분 2회차 운영하며, 의상 체험 및 참여 또한 할 수 있다. (안전을 위해 40명으로 제한) 다음으로, 세종대왕 행차를 실감형 체험 방식으로 구현하였다. 대형 모니터에 나오는 세종대왕의 행차 장면에 내 모습이 합성된 것을 볼 수 있다. 국립한글박물관 잔디마당에 설치할 예정이며 10시부터 17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쉽고 재밌다! 강연 <세종대왕 들여다보기>
세종대왕 탄신일을 기념하여 세종대왕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재미있게 알아보는 강연을 한다. 오전 10시 신병주 교수의 <세종시대와 인재 등용> 강연을 시작으로 오후 2시에는 박현모 교수의 <왕 되기 전 세종> “왕따 충녕대군에서 대왕 세종으로” 강연이 이어진다. 강연은 국립한글박물관 누리집(https://www.hangeul.go.kr) 문화행사 신청을 통해 사전접수 할 수 있다.
한글에 문화를 더하다! 재미있는 <한글문화 체험>
오전 10시부터 시작하는 한글을 주제로 한 다양한 체험행사는 국립한글박물관 야외마당 체험 공간에서 즐길 수 있다. 이번 체험행사는 그동안 인기가 많았던 체험행사로 선별하여 구성하였다. 성공하면 선물을 받을 수 있는 한글 달고나, 얼굴 그림 그리기(페이스 페인팅, 스티커 페인팅), 세종대왕과 재미있는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착시 예술 체험(3D 트릭 아트)이 있다.
문제 풀고 선물 받으세요~ 온라인 행사 <세종대왕 문제풀이>
문제풀이 온라인 행사도 진행되며 세종대왕과 관련된 문제를 맞히면 선물을 받을 수 있다.(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5,000원 상당의 음료 교환권 제공) 온라인 행사는 5월 8일(월)부터 5월 14일(일)까지 국립한글박물관 누리소통망(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을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당첨자 발표는 5월 22일(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