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한글박물관 한박웃음

124호 2023.12.

전체메뉴 닫기
푸른 바닷속에 수많은 돌, 해초, 해양 생물들이 빼곡하게 그려져 있고, 바닷속에서 헤엄치고 있는 사람들도 그려져 있다.

한글공감 국민이 선택한 해양생물
한글 명칭, 너의 이름은?

지난 10월 해양수산부는 한글날을 맞아 국민 선호도 조사를 통해 우리 바다에 서식하지만,
우리말 이름이 없는 해양생물 10종의 새로운 이름(국명)을 지었습니다.
생물의 국명은 학명과 달리 자국의 언어로 짓기 때문에 어떤 생물인지 알기 쉬워지는데요.
또한 생물 보유국임을 증명하는 근거가 될 수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총 1만 2,171명이 참여해 결정된 10종의 한글 이름, 한글 공감 12월호에서 소개해 드립니다.


푸른 바닷속 수많은 돌, 해초, 해양 생물들이 빼곡하게 그려져 있고, 바닷속에서 헤엄치고 있는 사람들도 그려져 있는 배경에 지난 10월 국민이 선택한 한글 명칭을 갖게 된 해양생물 10종이 차례대로 나열돼 있다. ‘우도불꽃돌김 : 우도불꽃돌김은 우도에서 처음 발견된 종으로 몸에 톱니 모양의 돌기가 없으며, 불꽃과 같은 선홍빛 색상과 끝이 뾰족한 체형의 해조류(홍조류)입니다. 꼬인돌김 : 꼬인돌김은 식물체의 가장자리가 말리면서 불규칙하게 꼬인 형태의 특징을 가진 해조류(홍조류)입니다. 장미잎우뭇가사리 : 장미잎우뭇가사리는 식물체의 전체적인 모양이 장미잎 모양으로, 새발과 비슷하나 그보다는 작은 형태를 보이는 해조류(홍조류)입니다. 잔가지풀가사리 : 잔가지풀가사리는 식물체의 크기가 작고 암반 위에 모여 자라는 특징이 있는데요. 가지가 여러 차례 갈라져 잔가지를 가진 나무와 같은 형태를 보이는 해조류(홍조류)입니다. 칼바위덮개 : 칼바위덮개는 점질성 포복형이며 다포자낭이 칼 모양인 해조류(갈조류)입니다. 민무늬군부 : 민무늬군부는 제주도 섭지코지에서 처음 발견된 종으로 모든 겉껍데기에 검은색 반점이 없는 특징을 가진 연체동물입니다. 바다나리숨은새우 : 바다나리숨은새우는 숙주 생물인 바다나리에 공생하며 유사 종과는 달리 눈 뒷가시가 짧은 특징을 가진 절지동물(십각류)입니다. 투명해송살이새우 : 투명해송살이새우는 숙주 생물인 해송의 가지 위에 반투명한 몸 색깔로 외부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며, 해송과 더불어 살아가는 생태 특징을 가진 절지동물(십각류)입니다. 제주해면속살이새우 : 제주해면속살이새우는 제주도에서 처음 발견된 종으로 숙주 생물인 해면의 내부에 공생하며 사는 특징과 함께 상대적으로 큰 눈이 돋보이는 절지동물(십각류)입니다. 엄지손육질꼬리옆새우붙이 : 엄지손육질꼬리옆새우붙이는 여수에서 처음 발견된 고유종으로 제2 약지의 앞마디 돌기가 엄지손가락과 비슷한 모양의 절지동물(단각류)입니다.’ 푸른 바닷속 수많은 돌, 해초, 해양 생물들이 빼곡하게 그려져 있고, 바닷속에서 헤엄치고 있는 사람들도 그려져 있는 배경에 지난 10월 국민이 선택한 한글 명칭을 갖게 된 해양생물 10종이 차례대로 나열돼 있다. ‘우도불꽃돌김 : 우도불꽃돌김은 우도에서 처음 발견된 종으로 몸에 톱니 모양의 돌기가 없으며, 불꽃과 같은 선홍빛 색상과 끝이 뾰족한 체형의 해조류(홍조류)입니다. 꼬인돌김 : 꼬인돌김은 식물체의 가장자리가 말리면서 불규칙하게 꼬인 형태의 특징을 가진 해조류(홍조류)입니다. 장미잎우뭇가사리 : 장미잎우뭇가사리는 식물체의 전체적인 모양이 장미잎 모양으로, 새발과 비슷하나 그보다는 작은 형태를 보이는 해조류(홍조류)입니다. 잔가지풀가사리 : 잔가지풀가사리는 식물체의 크기가 작고 암반 위에 모여 자라는 특징이 있는데요. 가지가 여러 차례 갈라져 잔가지를 가진 나무와 같은 형태를 보이는 해조류(홍조류)입니다. 칼바위덮개 : 칼바위덮개는 점질성 포복형이며 다포자낭이 칼 모양인 해조류(갈조류)입니다. 민무늬군부 : 민무늬군부는 제주도 섭지코지에서 처음 발견된 종으로 모든 겉껍데기에 검은색 반점이 없는 특징을 가진 연체동물입니다. 바다나리숨은새우 : 바다나리숨은새우는 숙주 생물인 바다나리에 공생하며 유사 종과는 달리 눈 뒷가시가 짧은 특징을 가진 절지동물(십각류)입니다. 투명해송살이새우 : 투명해송살이새우는 숙주 생물인 해송의 가지 위에 반투명한 몸 색깔로 외부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며, 해송과 더불어 살아가는 생태 특징을 가진 절지동물(십각류)입니다. 제주해면속살이새우 : 제주해면속살이새우는 제주도에서 처음 발견된 종으로 숙주 생물인 해면의 내부에 공생하며 사는 특징과 함께 상대적으로 큰 눈이 돋보이는 절지동물(십각류)입니다. 엄지손육질꼬리옆새우붙이 : 엄지손육질꼬리옆새우붙이는 여수에서 처음 발견된 고유종으로 제2 약지의 앞마디 돌기가 엄지손가락과 비슷한 모양의 절지동물(단각류)입니다.’

이번 호에서는 우리 국민이 지어준 해양생물의 한글 이름에 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해양수산부는 올해뿐만 아니라 매년 한글날에 새로운 해양생물의 한글 이름을 공모하고 있습니다.
내년엔 어떤 해양생물이 한글 이름을 갖게 될까요?

(자료 출처 : 해양수산부)

* 본 기사는 취재하여 작성된 내용으로,
국립한글박물관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